청각>4.청각왜곡의 종류

4.청각왜곡의 종류

 

1) 과민한 청각

  청각세포 일부가 극도로 예민해 져 있는 청각으로서 당사자는 시계 소리, 냉장고 소리 등으로 고통을 받으면서도 그 원인이 청각에 있음을 알지 못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민한 청각을 지닌 어린이들은 ADHD, 학습장애, 언어장애 등의 증세를 보이며 학교에서 문제아로 낙인찍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불균형한 청각

  어떤 음은 크게 들리고 어떤 음은 작게 들리는 청각으로 이런 청각을 지닌 당사자는 소리가 깨끗이 들리지 않음으로 인해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데에 곤란을 겪게 됩니다. 말을 배우기 전부터 이런 청각을 지니게 된 어린이는 언어발달에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난청이 아니면서도 부정확한 발음을 하는 어린이들 대부분은 자음(125~1000 헤르츠)이 모음(1000~2000 헤르츠)보다 작게 들리는 청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3) 좌우가 다른 청각

  오른쪽 귀와 왼쪽 귀가 서로 다르게 소리를 듣는 청각으로서 이런 청각의 당사자는 상대방의 말소리가 매우 혼란스럽게 들리므로 대화에 곤란을 겪게 됩니다. 언어 이해력 부족, 발음 부정확, 균형감각 상실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음 구별을 못하는 청각

  청각기관의 여러 기능들 중 하나인 음구별 기능이 고장 남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으로 음치, 외국어 학습곤란 등의 원인이 됩니다.

 

5) 자기 목소리가 울리는 청각

  말을 할 때 자기 목소리가 자기에게 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말더듬과 난독증(글을 못 읽는 증세)의 원인이 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관련 증상"의 “언어장애/말더듬”과 “학습장애/난독증”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페이지로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