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아스퍼거 어린이의 변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5-08-17
조회수 1427

아스퍼거 어린이의 변신
 


청각그래프
 
 아래는 지난 6월에 저를 찾았던 철수(가명, 남, 만 5세)의 청각그래프입니다.
 
 


   * 가로수치(125 ~ 8000)는 주파수(헤르츠), 세로수치(-10 ~ 100)는 소리크기(데시벨).
   * 좌측 그래프는 우측 귀, 우측 그래프는 좌측 귀.
   * 상단은 AIT 이전의 그래프, 하단은 AIT 이후의 그래프.
   * 검사의 모든 과정은 보호자 입회 하에 진행됨.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 철수는, 다른 아스퍼거 어린이들과 마찬가지로 특정 주파수에 민감한 청각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10일의 AIT 치료 후에 행해진 검사에서는 철수의 청각적 과민함이 완전히 사라졌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엄마의 메시지
 
 철수는 장치를 대여하여 집에서 AIT를 받았으며 엄마는 AIT 초기와 끝날 무렵 아들의 변화상황을 카톡으로 알려주었습니다. (a)는 초기, (b)는 끝날 무렵 철수 엄마의 메시지이며 (c)는 AIT 종료 직후 변경된 철수 엄마의 카톡 배경화면입니다.
 
(a)



(b)

 
(c)



 
 
아스퍼거와 청각
 
 아스퍼거의 발단은 과민한 청각입니다. 그 어린이들은 과민한 청각으로 인해 고통과 혼란 속에 살고 있을 뿐 아니라 두뇌활동에까지 교란이 일어난 것입니다.
 
 어릴 때 귀를 막던 어린이들이 이제는 귀를 막지 않는다고 해서 청각이 고쳐진 것은 아닙니다. 그 어린이들이 성장하면서 그 소리를 무시하는 법을 스스로 터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어린이들의 귀 막는 행동이 줄어들수록 멍하게 있는 시간은 점점 길어집니다. 그 소리를 의도적으로 무시하기 위해 넋을 놓아버리기 때문입니다.
 
 아스퍼거 어린이들의 과민한 청각은 신발속의 돌멩이와 같습니다. 아스퍼거 치료를 위해 행해지는 다른 모든 치료들은 신발속의 돌멩이를 방치한 채 걷기나 뛰기를 가르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베라르연구소 송승일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