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경계성지능장애의 원인, 청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4-07-08
조회수 3489


경계성지능장애의 원인, 청각
 
 병원에서 “경계성지능장애” 판정을 받은 적이 있는 어린이들의 청각을 검사해보면 그 원인이 청각에 있었음이 항상 확인됩니다. 결국 그 어린이들은 경미한 청각상의 결함으로 인해 억울한 누명을 쓰고 살아왔던 것입니다. 이곳에서는 "경계성지능장애"를 줄여서 "경계성"으로 표현하겠습니다.
 
 
 
경계성 어린이들의 청각그래프
 
 최근에 저를 찾은 세 명의 경계성 어린이들의 청각그래프를 토대로 이 현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름은 모두 가명)
 
 


 

    * 가로수치(125 ~ 8000)는 주파수(헤르츠), 세로수치(-10 ~ 100)는 소리크기(데시벨).
      * 좌측 그래프는 우측 귀, 우측 그래프는 좌측 귀.
      * 검사의 모든 과정은 보호자 입회 하에 진행됨.
 
 
 석현이의 오른쪽 귀 청각(왼쪽 그래프)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왼쪽 귀 청각(오른쪽 그래프)은 “내가 지난 20년간 본 청각들 중 이렇게 나쁜 청각이 있었던가?” 할 정도로 심하게 왜곡되어 있습니다. 저음은 -10 데시벨 크기가 들릴 정도로 예민하면서 고음은 30 데시벨 크기도 들리지 않는 청각인데, 이런 청각을 지니고 있다면 사람 목소리가 마치 고장난 녹음기에서 나는 소리처럼 들리게 됩니다.
 
 그 동안 석현이는 상대방이 오른쪽에서 말을 하면 잘 알아듣는 반면 왼쪽에서 말을 하면 거의 알아듣지 못하는 어려움을 지니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청각상의 특징을 모르는 선생님들이나 부모는 석현이를 종잡을 수 없는 아이로 여겼을 것입니다.
 
 또한, 상대방이 정면에서 말을 하더라도 석현이는 양쪽 귀 청력 차이가 워낙 크므로 그 소리가 매우 혼란스럽게 들렸을 것입니다. 무슨 말을 들을 때마다 “이게 무슨 소리지?” 하고 되새겨 봐야 하기 때문에 이해가 늦을 뿐 아니라 말이 길어지면 뒷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이 생길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말소리가 정확히 들리지 않으니 발음도 부정확할 수밖에 없습니다. 양쪽 귀의 차이가 심한 청각은 균형감각상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석현이는 어린 시절에 자주 넘어졌으며 지금도 운동능력은 매우 떨어지는 상태라고 합니다.
 
 

 

    * 가로수치(125 ~ 8000)는 주파수(헤르츠), 세로수치(-10 ~ 100)는 소리크기(데시벨).
      * 좌측 그래프는 우측 귀, 우측 그래프는 좌측 귀.
      * 검사의 모든 과정은 보호자 입회 하에 진행됨.
 
 
 민성이는 양쪽 귀 모두가 심하게 왜곡된 청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귀의 불균형도 (석현이보다는 덜 하지만) 눈에 띕니다. 민성이도 언어이해력, 조음 등에서 석현이와 비슷한 문제를 드러내게 됩니다. 민성이의 청각은 ADHD와 우울증을 유발하는 청각이기도 합니다. (하단 "청각유형" 참고)
 
 

   

   * 가로수치(125 ~ 8000)는 주파수(헤르츠), 세로수치(-10 ~ 100)는 소리크기(데시벨).
      * 좌측 그래프는 우측 귀, 우측 그래프는 좌측 귀.
      * 상단은 AIT 이전의 그래프, 하단은 AIT 이후의 그래프.
      * 검사의 모든 과정은 보호자 입회 하에 진행됨.
 
 
 지호의 청각도 양쪽 귀 모두 정상과는 거리가 먼 청각입니다. 양쪽 귀 모두 125 헤르츠가 상대적으로 잘 안 들리는데 이런 청각을 지니면 자음이 모음보다 작게 들려  “혀짧은 소리”를 하는 원인이 되며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지호의 왼쪽 귀 청각은 극심한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하단 "청각유형" 참고)
 
 
 
문제의 원인
 
 이처럼 경계성 어린이들 모두는 일반 어린이들과 매우 다른 청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무리 타고난 지능이 높아도 이런 청각을 지니고 있으면 그 지능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청각이 문제의 발단이었던 것입니다.
 
 
 
여러 가지 치료들
 
 “경계성지능장애” 해결을 위한 많은 치료법들이 있습니다. 뇌파치료, 두뇌밸런스 치료, 약물치료 등등. 그리고 실제로 그런 치료들이 어느 정도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듯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문제의 원인을 방치한 채 행해지는 그런 치료들은 결국 구멍 뚫린 항아리에 물을 붓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계속 물을 부으면 항아리에 물이 채워질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물 붓기를 중단하는 순간 항아리 속의 물은 빠른 속도로 빠져나갑니다.
 
 
 
기타
 
 지호는 6월 23일 AIT를 마쳤고 다른 두 명은 아직 AIT를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지호는 장치를 대여하여 집에서 AIT를 받았습니다. “경계성지능장애”에 관한 더욱 상세한 내용은 이 게시판의 “경계성지능”, “경계성지능(2)”, “경계성지능(3)”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베라르연구소

 
 
 
<참고> 청각유형
 

 

<유형 1>은 모든 주파수의 소리들을 고르게 잘 듣는 완벽한 청각으로서 양쪽 귀 모두에 이러한 청각을 지닌 어린이는 행동이 차분하고 발음도 정확합니다. 이런 청각을 지닌 어린이는 당연히 학습에서도 매우 유리합니다.

<유형 2>는 높은 주파수에 비해 낮은 주파수의 소리들을 잘 듣지 못하는 청각인데 이런 청각을 지닌 어린이는 모음을 크게 듣는 반면 자음을 잘 듣지 못하므로 부정확한 발음을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받아쓰기에서 엉뚱한 실수를 자주 범하기도 합니다.

<유형 3>은 몇몇 높은 주파수만을 유난히 크게 듣는 청각으로서 그래프 상의 뾰족한 부분에 해당하는 주파수의 소리들이 정상적인 뇌 활동을 방해할 뿐 아니라 우울증, 불면증, 만성두통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청각의 주인공은 특별한 어떤 소리들에 매우 민감하므로 간혹 보통 사람에게는 대수롭지 않은 소리로 인해 심한 고통을 당하기도 합니다. 지나치게 산만하거나 성격 혹은 행동 상에 심각한 문제를 지닌 어린이들도 대체로 이런 청각을 지니고 있는데 특히 소아정신과에서 'ADD(집중력장애)' 혹은 'ADHD(집중력 및 과잉행동장애)' 진단을 받는 어린이들은 거의 예외없이 한쪽 귀 혹은 양쪽 귀 모두에 이런 청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유형 4>는 귀가 멀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청각입니다. 청각세포가 죽어갈 때에는 항상 높은 주파수를 들어주는 세포부터 죽어가기 시작하므로 위와 같은 모양이 나오게 됩니다. 청각세포의 소멸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므로 몇 개월 후에 다시 검사해보면 더욱 심각한 모양의 그래프가 나오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어른이든 어린이든 귀울음(실제로는 나지 않는 소리가 귀에 들리는 현상)을 겪게 되는데 귀울음은 귀가 멀어가고 있음을 알려주는 뇌로부터의 신호입니다. 오른쪽 귀는 멀쩡하면서 왼쪽 귀에만 이런 청각을 지닌 어린이는 균형감각이 없어 자주 넘어집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