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경계성지능 어린이들의 청각그래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4-08-06
조회수 2243
 


경계성지능 어린이들의 청각그래프
 
 이번 여름에 AIT를 받은 어린이들 중 과거 경계성지능장애 판정을 받은 적이 있는 어린이들 3명의 청각그래프입니다. (이름은 모두 가명)
 
 

 
 

 
 

 
     * 가로수치(125 ~ 8000)는 주파수(헤르츠), 세로수치(-10 ~ 100)는 소리크기(데시벨).
     * 좌측 그래프는 우측 귀, 우측 그래프는 좌측 귀.
     * 상단은 AIT 이전의 그래프, 하단은 AIT 이후의 그래프.
     * 검사의 모든 과정은 보호자 입회 하에 진행됨.
 
 
 용수는 집중시간이 짧아 초기청각검사를 마치지 못했습니다. AIT 이후의 최종청각검사에서도 도중에 울어버리는 바람에 검사를 마무리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검사가 된 주파수들을 통해, 청각이 바로잡혔음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IT 이후
 
 3명 모두에게서 발음이 정확해 지고, 이해력이 좋아지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변화는 이제부터입니다. 다행히 위의 세 어린이들은 아직 나이가 어리므로 (만 5 ~7세) 앞으로 정상적인 발달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경계성 어린이들의 청각
 
 저는 지난 몇 해 동안 수많은 경계성 어린이들의 청각을 검사해 오면서 문제의 원인이 청각에 있다는 사실을 거듭 거듭 확인했습니다. 즉, 그들은 실제로 지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청각으로 인해 자신의 지능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청각상의 결함을 고려하지 않은 지능검사는 신뢰할 만한 데이터가 되지 못합니다.
 
 그 어린이들이 귀가 어두워 소리를 잘 듣지 못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들의 청각은 너무도 예민하여 보통 사람들이 듣지 못하는 많은 소리들을 듣습니다. 그러나 많은 소음에 둘러싸여 있는 그들의 귀는 막상 들어야 할 소리는 잘 듣지 못합니다. 일대일 수업은 잘 하면서 단체수업에서는 전혀 다른 모습이 되는 것도 소음에 민감한 그들의 청각적 특성 때문입니다.
 
 얼마 전 AIT를 받은 한 만 6세 남자어린이는 AIT가 끝난 다음날 엄마에게 물었다고 합니다.
 
  “엄마, 방 시계 버렸어?”
 
 그 시계는 그대로 있었습니다. 그 어린이는 그 동안 건너편 안방에서 나는 시계소리를 들으면서 살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 소리가 누구에게나 들리는 줄 알고 아무 얘기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경계성지능장애의 정체
 
 심한 난시의 어린이가 안경 없이 시험을 보면 자기 실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습니다. 그 어린이가 자기에게 맞는 안경을 쓰고 시험을 본다면 매우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될 것입니다.
 
 경계성지능 어린이들의 경우도 이와 흡사합니다. 그들은 잘못된 청각으로 인해 상대방 지시를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에게는 상대방 목소리가 마치 변조된 음성처럼 혹은 주파수가 잘 맞추어 지지 않은 라디오 소리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AIT로서 정상청각을 지니게 되었을 때 그들은 비로소 자신의 본래 모습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베라르연구소 송승일
 
 

첨부파일